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드센스를 승인받은후에 애드센스 관리창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무슨의미인지 잘 모르는 용어를 풀이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애드센스를 승인받고나서 관리사이트를 둘러볼때 이게 무슨뜻이지 하며 찾아보고는 했는데요,

한번에 정리되있던 글을 보지 못한거 같아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알고싶으신 용어가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작성되는 포스팅은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과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되는 것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상 수입

최근의 발생했던 예상되는 수입의 내역을 볼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본인이 기간을 설정해서 볼 수 있으며, 그에 맞는 금액이 예상 수입란에 표기되게 됩니다.

 

클릭이나 노출로 인해서 수입이 발생하면 이곳에 표시가 되고,

 

예상 수입이라는 단어에 맞게,

확정된 금액이 아니고 무효 클릭, 무효 노출 등을 총 집계해서 최종 수입을 확인하게 됩니다.

 

최종 수입은 지급 카테고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지뷰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게제되어 있는 나의 게시물을 조회할 때마다 집계하게 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제된 광고의 수가 10개라고 가정해도 페이지를 5회 조회했다면 페이지뷰는 5회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예상 수입과 같이 기간을 설정해서 특정 기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노출수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서 설명하는 말은 꽤나 복잡하게 설명이 되지만,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어떠한 사용자가 광고가 게제된 페이지를 방문하면 페이지뷰는 1회가 되지만,

그 페이지에 광고가 10개가 있다고 치면 노출수는 10회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한 페이지에 2~3개의 광고가 게제가 되기에 페이지뷰와 노출수가 상이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노출수 또한 위의 두개의 카테고리와 같이 특정 기간을 설정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클릭수

클릭수 또한 용어 그대로 광고를 클릭하는 횟수입니다.

 

보통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부정클릭과 무효클릭도 합쳐져 집계된 지표이기 때문에 절대적 수익의 수치는 아닙니다.

 


  • 페이지 CTR(페이지 클릭률)

광고를 클릭한 횟수와 페이지의 조회수를 나눈 값입니다.

 = 페이지 CTR(광고 클릭수) / 페이지뷰 수

 =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에 CTR 수치는 0.8%입니다.

 


  • 노출 CTR(광고 클릭률)

광고를 클릭하는 횟수와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나눈 값입니다.

 = 광고 CTR(광고 클릭수) / 광고가 노출된 횟수

 = 광고가 노출된 횟수가 1,000회이고 클릭이 5번 발생했을 경우의 CTR 수치는 0.5%입니다.


  • CPC(클릭당 비용)

사이트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사이트 게시자가 벌어들이게 되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설정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서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상이해집니다.

 


  • 페이지 RPM(사이트의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

광고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

 =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눠준 다음 1,000을 곱해준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x 1,000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고 가정하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45,000회의 광고가 노출되면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된다치면,

페이지 RPM은 4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도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는 수치로써,

여러 채널간의 수익을 비교할 수 있는 지표가 되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 RPM도 위의 수치들처럼 기간을 설정해서 특정 기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애드센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시지 않은 분들은 보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마치는데요,

 

설명한 내용은 용어의 기본적인 정의를 말씀드린것에 가깝고,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사이트를 들어가게되면,

더 알아두시면 좋을 것들이 많습니다.

 

애드센스를 운영하다보면 다 알게되는 부분이라,

이정도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